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프로폴리스 효능 그리고 주의사항 알아보기

반응형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무엇일까?

프로폴리스라는 것은 꽃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 갔을 때 마주치게 되는 꿀벌이랑 관련이 있습니다. 꿀벌 아교라고도 불리는 복합 화합물 프로폴리스는 여러 식물에서 수집이 되어 밀랍, 타액의 효소와 혼합하는 천연수지 제품이라고 설명이 가능합니다. 그리스 어원으로는 도시를 말합니다. 도시란 벌들이 미생물의 감염을 막기 위해 무균 도시를 건설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성분

부서지기 쉬운 친유성 물질인 프로폴리스는 초록색이나 갈색, 빨간색 등 다채로운 색깔을 가지고 있으며 계절이나 장소에 따라, 그리고 꿀벌이 일을 하는 장소에 식물에 따라 변동이 되기때문에 프로폴리스를 하나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학회에서는 실제로 각 국가마다 프로폴리스의 화합 구성물이 다르다고 분석 되어있으며, 300가지 이상 화합물로 구성이 되어있는 프로폴리스는 수지와 밀랍, 또 에센셜 오일, 꽃가루, 미네랄 , 각종 비타민 B1,2,6, E, C 마그네슘, 칼슘, 아연, 효소 철 등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예전부터 방부제, 또는 외상에 소독제로 많이 사용이 되었습니다. 또한 근육통, 습진,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사용하였는데 실제로 오늘날에도 습진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에서 약리학적으로 유망하다고 생각해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였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천연화장품이나 항생제 크림, 바디크림, 로션, 구강위생 치약 등으로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프로폴리스의 자세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생제가 필요 없다.

병원에 내원하여 처방전을 받으면 항상 받는 약품으로 항생제가 있습니다.

항생제는 우리몸이 질병에 이기도록 나쁜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인위적으로 막아내려 섭취하다보니 자주 섭취하게되면 면역이 생기고 바이러스 또한 더 강해져서 강한 질병으로 다가오게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이러한 항생제가 해줄 역할을 대신합니다. 미리 염증을 예방하고 바이러스를 예방하죠.

실제로 꿀벌의 꿀에 미생물이나 곤충들이 들어가게되면 썩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추천링크

꿀벌이 주는 선물, 벌화분의 효능

슈퍼푸드 비트의 효능

대장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소변의 색이나 거품으로 알아보는 나의 건강

잘못 먹으면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는 음식은?

당뇨병 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은?


2. 염증, 구내염에 좋다. 

입속에 나는 염증으로 입병이라도 불리는 구내염은 아무래도 세균이 많이 머물게 되는 입속이다 보니 비교적 자주 걸리게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염효과가 강한데요. 이런 효능 때문에 구내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탁월하며 그 외에도 우리 몸 외부에 나타나는 염증과 내부에 나타나는 염증에 좋습니다. 실제로 대장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헬리코박터균을 죽이는 역할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구강세정제는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고 구취성 미생물의 성장을 감소시키고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3. 항산화 효과가 있다 

체내에 존재하는 나쁜 공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프로폴리스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며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항산화 효과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피부 노화방지와 그로 인한 피부미용효과, 신체의 젊음 유지 등이 있습니다. 

4. 뼈의 건강 증진 

철과 칼슘, 마그네슘 등 뼈에 좋은 영양분이 가득한 프로폴리스는 우리 뼈의 영양분을 채워줍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 뼈의 영양분이 빠지거나 골밀도가 약해져서 생기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성장기 아이의 경우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 주의사항

이런 프로폴리스 효능이 맞지 않거나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체질에 따라서, 특히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아스피린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조심하시거나 가급적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우울제와 같이 섭취하시게되면 화학작용이 이루어져 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하고있는 분들은 프로폴리스의 섭취를 중단하시거나 양을 줄이셔야하고 무언가 수술을 하실 예정인 분들은 최소한 2주전에는 섭취를 중단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