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와 소변 색깔로 건강 체크하기

반응형

무심코 아침 출근 전 화장실을 갔는데 평소와 다르게 소변 색이 많이 노랗다던가 초록빛이 돌아 의문을 가지셨던 적 한 번쯤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소변 색이 많이 노랗다면 물을 더 챙겨 먹곤 하는데요. 오늘은 나의 소변 색깔과 나의 건강상태의 상관관계를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고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우선 소변은 우리 몸의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소변 색깔이 이상하다는 것은 노폐물에 영양소가 그대로 빠져나가거나 내 몸에 노폐물이 축적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몸이 정상일 때는 밝은 노란색이 정상적인 색깔인데요. 그 밖에 다른 색깔일 때 어떤 증상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학교에서 소변검사를 해보신 적 있으시죠?? 직장인이 된 현재에도 직장인 필수 건강검진에 반드시 하는 것이 바로 소변검사입니다. 이렇게 소변으로만 알아볼 수 있는 나의 건강상태가 있는데요. 먼저 소변 색깔 중 노란색이 진한지, 연한지는 내 몸의 나트륨양의 차이입니다. 


기본적으로 밝은 노란색 이어야 하는데 더 희미한 노란색이라면 나트륨 결핍 상태, 더 진하다면 나트륨이 많은 상태죠. 

이런 증상은 나트륨이 아니라 물을 많이 드셔도 몸속의 나트륨이 희석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나타납니다. 물을 많이 먹으면 연한 노란색, 물을 별로 안 먹는다면 진한 노란색처럼 말이죠

 추천링크

췌장암 자가진단 방법

대장암 초기증상

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은?

그리고 소변이 주황빛으로 다가간다면 꼭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약간의 주황색은 섭취한 음식에 따라 될 수 있지만 우리의 눈에 주황색으로 보인다면 신장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주황색에서 더 진해져 갈색빛이 돈다면 신장 문제와 더불어 심각한 탈수 증상이 일어난 것입니다. 반드시 수분 공급과 병원에 내원을 하셔야 하며 평상시 소변이 진하신 분들은 조금 더 물을 자주 드시도록 해야 합니다. 



소변이 녹색을 띨 경우에는 섭취한 음식에 따라 일어나는 증상 입니다. 보통 녹색채소를 다량 섭취하면 소변의 색이 녹색으로 되며, 비타민을 과다 섭취하거나 드시는 약이 있다면 녹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세균 때문에 녹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날 때 

평소 남자분들은 소변 울 보게 되면 거품이 일어나는걸 흔히 보실 수 있는데요. 본인이 느끼기에 조금 과하게 거품이 일어난다면 단백뇨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단백뇨란 소변을 볼 때 체내의 단백질이 함께 빠져나오는 증상인데요. 이 경우에 거품을 동반한 소변이 나오며 따끔한 통증이 생깁니다. 또한 단백뇨 이외에도 당뇨병이 생기게 되면 소변에 거품이 일곤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