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쑥 효능 | 곰이 사람이 된다.

반응형


이 100일 동안 쑥과 마늘만 먹으면 사람이 될 수 있다. 많이 들어보신 이야기죠?? 실제로 곰이 사람이 되진 않고 단순히 신화 속에서 니온 얘기지만 이 이야기만 봐도 마늘과 쑥이 우리 몸에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엔 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쑥은 잘 씻은 뒤 햇볕에 말려주면 1년간 보관하며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말려놓는데요. 이런 말린 쑥을 애엽이라고 부릅니다. 쑥은 예전부터 음식뿐 아니라 약재로도 두루 쓰였는데요. 자세한 효능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쑥은 무기질과 비타민 A, C를 포함하여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쑥을 태운 연기가 모기를 쫓는 데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보통 캠핑을 가거나 여름철 계곡을 갈 때 모기가 몰려들어 많은 고생을 하시는데요. 약한 모기향을 태우시거나 단발성인 모기약을 뿌리는 것보다 쑥을 챙겨가셔서 불판에 불을 피울 때 같이 태워 연기를 주변에 뿌려주면 모기퇴치에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쑥 효능 첫 번째. 살균작용 

쑥은 균을 죽이는 살균작용을 합니다. 이런 효능은 섭취해서 우리 몸속의 균들을 죽인다기보단 우리 몸에 상처가 낫을 때 쑥의 즙을 내서 바르면 상처의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해서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두 번째. 간 기능 개선 

쑥은 따듯한 성질의 음식으로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양한 비타민으로 지친 간을 회복시켜주며 그로 인해 우리 몸의 피로도도 회복시켜줍니다. 그 외에 간기능 향상으로 인해 숙취가 줄어든다거나 해독능력이 올라갑니다.


세 번째. 항암효과&항염효과 

대부분의 항암효과가 있는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쑥도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성분은 우리 몸속의 안 좋은 세포들이 번식하거나 자라나는 걸 방지해주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염증을 억제하거나 암세포의 번식을 예방해줍니다. 


네 번째. 여성에게 최고 

여성분들의 몸은 대부분 차가우며 자궁은 따듯해야 하는 것이 진리입니다. 쑥은 더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우리의 몸속에 냉기를 없애줍니다. 그밖에도 생리가 불규칙적인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으며 난임치료에 주요 성분으로 쓰일 만큼 쑥은 여성에게 좋은 약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