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구기자 효능, 약보다 좋은 열매

반응형


구기자 효능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기


이름은 들어보았지만 실제로는 생소한 구기자는 많이 알려진 간에 좋은 음식으로 숙취해소나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어 불로초라고 불리기도 하고 해외에서도 많이 챙겨 먹는 음식입니다. 그럼 그 효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구기자는 붉은색을 띠며 굉장히 작은 열매인데요. 주로 8~10월에 열매가 익으며 크기에 비해 씨앗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크기는 약 1센티~2센티가량의 타원형 모양이며 맛은 주로 쓴맛이 많이 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말할 때 몸에 좋은 것은 입에 쓰다는 말이 있죠.

구기자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약재로 사용되며 열매를 생으로 먹거나 말려먹으며 가장 주로 먹는 방법은 잎과 열매를 같이 우려낸 구기자차로 먹습니다. 구기자차는 잎과 열매를 잘 말린 뒤 끓는 물에 우려내어 차로 섭취하는데 잎은 그늘에 말리고 열매는 햇볕에 말립니다.

그리고 구기자차는 주로 쓴맛이 나기 때문에 생강이나 계피처럼 향이 강한 재료와 같이 우려내거나 구기자차에 설탕이나 꿀을 넣어먹곤 합니다.

구기자는 특정 지역에서 자라는 것이 아니고 한반도 전체에서 자라는데, 이런 부분으로 키우기가 쉬워 마당에서 구기자를 키워 차로 해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기자는 4월에 보라색 꽃이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기자 효능

구기자의 첫번째 효능, 간 건강

구기자는 간의 회복이나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이는 간이 건강해 짐으로 인해 피로회복에도 탁월하며 우리 몸의 독소를 해독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에 탁월한 효과를 지닙니다.


혈관 건강 개선

구기자의 루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속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혈관이 튼튼해지면 뇌출혈이나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어 고혈압의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당뇨병 개선

구기자는 우리의 혈당을 안정시켜주는데요. 이런 효능은 당뇨병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혈당 수치 때문에 당분이 있는 음식의 섭취를 꺼려하시는데 구기자는 혈당 수치의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천연 인슐린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

구기자는 방송에서도 보도된 바 있는데요. 바로 치매의 예방과 개선, 그리고 뇌세포의 기능을 증진시켜 기억력 향상에도 탁월합니다. 잦은 음주로 현대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병인 알츠하이머(치매)를 예방하시기 위해 평소 구기자차를 드시는 게 어떨까요.


눈건강에 으뜸

구기자는 우리의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런 효능은 노안에도 탁월한데요.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이 시력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구기자차를 선물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구기자는 위에 설명드린 대표적인 효능 5가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효능이 있다면 반대로 부작용도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구기자의 부작용은 저혈당이신 분들이나 임산부가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낮아져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굉장히 높은 편이므로 많이 드시게 되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