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공공기관 관련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다.

반응형

지갑을 잃어버리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전화로 분실신고하고 재발급신청을 하면 우편으로 바로바로 보내주기때문에 불편함이 없지만 신분증은 재발급받기가 몹시 불편합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운전면허증이 가장 번거롭다고 생각하는데요.

운전면허시험장이 여는 토요일에 직접 방문하고 대기중인 사람들도 많아서 오래기다리거나 아침일찍 가는게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운전면허증까지 인터넷으로 발급이 된다고합니다. 이런 희소식을 알려드리기위해 오늘은 인터넷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검색엔진에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를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도로교통공단까지만 쓰셔도 자동완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가 작성한 안내가이드를 보신다면 맨 아래에 링크를 따로 입력해둘테니 편하게 접속하셔도 되겠습니다.



상단에 나온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도로교통공단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이곳에서는 운전면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모바일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우리는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하기위함이니 중앙에 '운전면허 발급신청'에 마우스를 가져다대시면 '면허증 재발급'이 나옵니다.

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의 이용시간은 오전 07:30 ~ 22:00이므로 해당시간에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두셔도 참 감사하겠습니다 ^^!!)



페이지에 접속하게되면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뜨는데, 이때 켜져있는 인터넷페이지가 모두 종료되는 프로그램설치가 2건이나 있습니다.

미리 저장할건 저장하신뒤에 설치를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선택설치에 있는 공인인증서 보안도 반드시 설치해야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시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어야하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시 입력하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시 페이지 딜레이가 엄청났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시에 필요한 준비물들이 있는데요.

1. 공인인증서 (로그인시)

2. 신분증 (본인입증용으로 주민등록증이나 공무원증, 국가기술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수령장소에 다라 걸리는 시간이 다릅니다.

운전면허시험장으로 수령장소를 설정하시면 3일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경찰서는 15일가량 시간이 소요됩니다.

인터넷으로 재발급하지않는다면 면허시험장에서 당일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대기시간이 소요되기떄문에 미리 신청하고 가는것이 좋겠습니다.


인터넷재발급의 장점으로는 면허시험장을 직접 지정이 가능하다는건데요.

경찰서로 지정하셔도 되며 직장인의경우 직장 근처로 잡으셔서 점심시간에 수령도 가능하고 대학생분들은 대학교근처로 지정하셔서 수업이 빨리끝나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직접방문과 인터넷재발급이 동일하며 금액은 7,500원입니다.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