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공공기관 관련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무료출력

반응형

성인이 되면서 잊을만하면 발급받을 일이 생기는 대표적인 서류가 주민등록등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을 취업하거나 개인 명의로 사야하는것들이 있을 때, 또는 가족관계를 증명할 때 주로 쓰이죠.

사실 제가 주민등록등본을 뗄 일이 있을때는 주로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하곤 했었는데요.

아무래도 집에 프린터기가 없기도 했고 막상 인터넷발급이 된다는걸 알긴 했지만,

조금 번거로울 것 같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까 해서 잘 시도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쉽다.


그래도 막상 회사에서 필요하게 될 때 출력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않아서 괜찮았습니다.

다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기가 필요합니다.

위 두가지를 준비하셨다면 제가 안내해드리는 방법으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합니다.

제 경우엔 구글에서 검색했는데, 정부24 홈페이지 외 바로 주민등록등본 교부 링크도 나오네요.

우선 정부24 페이지로 바로가는 링크도 걸어드리겠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여러가지 안내가 나오겠지만 좌측 하단의 주민등록 버튼을 누르시거나

우측 상단에 민원서비스 - 중앙민원 을 누르시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홈페이지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민원서비스 - 중앙 민원 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다만, 신청하실때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로그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우측 상단에 로그인을 눌러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보안프로그램은 그냥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되었으면 다시 등본발급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민원서비스 - 중앙민원 페이지로 접속하시면 누구나 알기 쉽게 표기가 되어있는데요.

영문 주민등록표등본과 초본, 그리고 한글 주민등록표등본과 초본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출력할 프린터기를 선택하게 합니다. 잘 선택해줍시다.


이제 위에 나와있는 양식을 완성하시고 아래에 민원신청하기 버튼만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최근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리는 추세라는걸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손쉽게 해봤습니다.

그러나 막상 프린터기가 없거나 외부에 계신분들은 그냥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는게 편하실텐데요.

우선 등본을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게되면 400원의 수수료가 들며 본인이 아닌 타인이 대신 발급받게되면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대리인발급 역시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사실상 안되는것과 다름이 없겠죠?

※ 수수료 결제는 카드,현금 모두 결제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