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공공기관 관련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으로도 가능해지다.

반응형

저는 20대 초반에 지갑을 굉장히 자주 잃어버렸고 그에따라 주민등록증도 굉장히 자주 잃어버렸습니다.

저는 매번 시간을내서 지역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했었는데요. 이제는 주민등록증도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그 방법과 준비물, 비용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한번에 처리하기

우선 대부분의 민원서류가 마찬가지이듯 이번에도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 정부24 링크는 글 하단부에 걸어놓을테니 방법을 얼추 숙지하시고 방문하셔서 업무를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각종 검색포털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접속하시면 아래와같은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우선 가장 먼저 필요한건 공인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과 개인인증을 해주어야 재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로그인부터 하겠습니다.


로그인을 마치셨으면 상단의 검색창에 사진에서와 마찬가지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검색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너무 많은자료가 검색되어 확인이 힘드실겁니다.



그럴땐 민원서비스를 누르시면 금방 확인하실 수 있는데 보시기 편하도록 빨간색 테두리로 표기해놓았습니다.



아래로 내려보시면 우리가 찾던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건을 누르시면 자세한 신청방법이 확인가능한데요.



이곳에서는 그냥 신청하기만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새로 페이지가 생성되는데, 필요한 내용을 기입하시면 되며 어디서든 수령하실 수 있게 미리 수령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신청의 경우 SMS를 통해 안내메시지를 받아볼수도 있습니다.




필수 작성내용을 작성하시고 사진을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사진을 선택하실 땐 JPG파일로 반드시 변환하셔야하며 6개월이내의 증명사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들은 해당서류에서 열람동의를 통해 주민센터에서 열람하여 발급하니 실제로 필요한 준비물은 공인인증서, 증명사진 JPG파일(1MB이하)면 되겠습니다.

점점 편해지는 민원접수, 앞으로 더 확장되어 스마트한 세상에 살고싶네요.

정부24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