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대출 관련 정보

학자금 대출 신청방법부터 구분별 안내자료까지 총정리

반응형

제가 최근 학자금대출금을 상환하고 있는데요.

경기가 점차 어려워지면서 집에서 등록금을 마련하기 힘들어 학자금대출을 통해 대학교 등록금을 납부하는분들이 늘고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학자금대출 방법과 금리, 상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자금대출이란?

일종의 장학형 상품입니다. 학비때문에 학업에 몰두하지못하고 평일, 주말 모두 아르바이트를하며 학비를 마련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내용인데요.

다만 '등록금'과 입학금 등 필수로 납부해야하는 비용들에만 지원이 되고있습니다.

그 외에 기숙사비나 기타 생활에 필요한 비용들은 학자금대출의 생활비대출로 가능합니다.


학자금 대출 방법

총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일정 소득분위 이하의 가정에게만 적용되는 '한국장학재단'과 일반 시중의 은행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첫번째 한국장학재단을 국가장학금과 연계를 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장학재단홈페이지에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함과 동시에 대출 신청을 같이 할 수 있는데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기간을 엄수해야합니다.

심사기간이 길어질수가있어서 사전승인제도를 통해 미리 신청하여 기간적인 여유를 갖는 방법을 주로 선택합니다.

신청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학자금대출의 종류는 총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1.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2. 일반 상환

3.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첫번째로 취업 후 상환은 말그대로 학생의 신분에서는 학업에 전념을 하고, 졸업 이후에 본격적인 소득이 생기면 상환을 하는 제도인데요.

취업 이후에 상환을 하면 되지만 그 사이, 연간 소득금액 자체가 상환기준 소득을 초과하게 되면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상속이나 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는 사전에 미리 연락이 가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취업 후 상환 대출 상품은 직전 학기 성적 70/100 이상, 소득분위 8분위 이하 학부생, 만 35세 이하만 가능합니다.

금리는 2019년 1학기 기준 2.20% 변동금리입니다.  

신청 기간은 2019년 1월 9일부터 4월 17일까지 가능합니다. 실행 기간은 2019년 1월 9일부터 5월 9일까지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말 그대로 일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주로 이 항목은 대학원생들이 이용하는 학자금대출방법인데요.

취업 후 상환 상품은 이자 또한 함께 쌓이는 반면, 일반 상환은 거치기간 동안 이자를 꾸준히 납부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상환 하기 전에는 꾸준히 매월 이자를 납부해야 하며 상환을 시작하고나서는 원리금으로 지속적으로 납부해야 하는데요. 원금+이자 가 포함된 금 액을 매월 일정 금액 납부 하게됩니다.

한국장학재단의 상품들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전혀 없기에 학교 생활 도중에 경제적 능력이 된다면 미리 갚아나가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지만 대부분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기에 졸업 후 취업을 해서 상환을 하곤 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상품은 직전 학기 성적 70/100 이상, 소득분위에 무관하게 만 55세 이하만 가능하고 취업 후 상환 상품과는 다르게 학부생 뿐만 아니라 대학원생도 상품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 가능 금액의 상한이 존재하는 편인데, 대출자의 고등교육기관에 따른 총 등록금 대출 한도 제한에 따라 다릅니다.

앞서 설명드린 거치기간은 조건별로 상이한데 최장으로는 10년, 상환기간도 최장 10년으로 되어 있지만 대출 신청자의 연령 조건에 따라서 상이 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2019년 1학기 기준 2.20% 변동금리입니다.

신청 기간은 2019년 1월 9일부터 4월 17일까지 가능합니다. 실행 기간은 2019년 1월 9일부터 5월 9일까지 가능합니다.

꼭 알아두셔야 하는 점으로 신청 마감일에는 오후 2시까지만 가능하며 실행 마감일에는 오후 5시까지만 가능하기에 마지막날 까지 미루지 마시고 사전에 미리 신청하셔야합니다.

세 번째 농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는, 국가에서 시행한 정책대로 조건별 최장 기간을 제공하고 있고,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연령 제한이 없고, 학부생만 가능하며, 동일하게 직전학기 성적이 70/100 이상이여야 가능합니다.

소득분위는 농, 어업인의 경우 구간에 상관없이 무관하며, 비농,어업인은 8분위 이하로 채택되어 있습니다. 다만 취약계층가구나 다자녀는 소득분위와 무관하게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 상품의 경우 조금 특별한 조건이 붙어 있는데요. 바로 학부모가 농어촌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또는 농어촌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했고, 농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학생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학자금대출을 신청했는데 마지막 날까지 승인이 되지 않아 불안하실경우 무작정 기다리지마시고 한국장학재단의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는게 가장 빠릅니다.

사실 고객센터도 마지막날이되면 통화대기시간이 길어지기때문에 조금은 사전에 연결을 시도하셔야하며 통화량이 많아 연결이 지연될경우 계속 기다릴지 중간중간 체크하기때문에 1번을 눌러놓고 기다리셔야하며 보통 15분내외로 연결가능하니 꼭 전화를 통해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