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대입 자소서1번예시, 대입자소서 잘쓰는법 가이드

반응형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 그리고 일찍 취업해 직장인 전형으로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대입자소서 잘 쓰는 법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대입자소서 양식은 대부분 고정된 틀이어서 어느정도 방향만 잡으면 작성하기 편합니다.

다만, 대학교 입학 자기소개서는 글자수가 거의 1,000자 정도여서 만족할정도로 작성하기가 힘들죠.

대입자소서 작성을 힘들어하시는분들은 저와 함께 차근차근 작성하는법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대입자소서 1번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저 질문에 구체적으로,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사실을 기반으로 적으면 좋은 내용을 쓸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 입니다.

대부분 학원과 과외로 공부를 하기 때문이죠.


심지어 취업 전형으로 대입을 준비하는 분들은 고등학교시절 기억도 안날텐데 말입니다.

그럼, 이 질문에 좋은 대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언제나 취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을 왜 물으며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왜 묻는지를 말이죠.


제가 두가지로 나누어 취지를 생각하는건, 하나의 주제로 1,000자를 채우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에 2가지 주제로 나누어 약 500자씩 작성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을 묻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모두가 평범한 생활을 하는 고등학교 재학중에 본인만의 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더 들어가 확고한 목표가 있는지를 묻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예를 들어 경영학과를 지원했다고 가정합니다.


경영학과를 감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그리고 이룰 수 있는게 무엇이 있는지를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예시로 말씀드리면,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직장을 구하면 보통 경영관리, 인사, 총무 어부를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 어느회사에나 있는 인사팀을 예로 말해보겠습니다.


그럼 대입자소서는 가장 먼 시점의 일부터 차근차근 써줍니다.

1. 인사업무를 왜 하고 싶은지

2. 회사를 가기위해 대학교에서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3. 그러한 이유에서 이 대학이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러한 순서에 대해 스토리를 작성해봅니다.


그럼 1번으로 들어가서

인사업무 : 출처 - 다음 국어사전인사업무 : 출처 - 다음 국어사전

다음 국어사전에서 가져온 인사의 정의입니다.

채용, 해임 그리고 평가등에 관계되는 행정업무라고 하는데요.

이 업무를 왜 하고싶냐를 우선 잘 만들어야 합니다.


이런 내용을 잘 작성할 수 있도록 몇가지 키워드를 드리자면,

인사란 직원과 회사의 사이에서 조율을 하는 존재이고

회사의 적합한 인재를 발굴해내며, 평가를 통해 조직을 더 단단하게 꾸려나가는 업무를 합니다.


이런 내용으로 본인의 성향과 추구하는 방향을 설명하는게 좋겠습니다.

ex) 언제나 친구들과 모임에서도 중재자 역할을 해왔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추후 직원과 소통도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상대하는것을 좋아하기에 무거운 대화도 스트레스없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번 회사를 가기 위해 대학교에서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이 부분은 또 두가지로 나뉘는데, 개인적으로 공부할 내용과 학업에서는 어떤식으로 해나갈건지를 적어주는게 좋겠습니다.

ex) 학업은 교수님께 듣는 강의를 바탕으로 공부하며, 언제나 예습과 복습을 통해 배운 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학기 중 수강 시간을 잘 조절해서 강의가 없는 날, 그리고 방학중에는 엑셀, 데이터관리에 대한 강의와 자격증공부를 통해 취업 시 업무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자기개발을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3번, 이 대학교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 부분은 직장 이력서 내용과 크게 다르지않는데,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학교에 대한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학교에서 추구하는 교육의 방향, 본인이 가고싶은 과의 방향, 주요 교수님들의 한마디 같은 것들을 찾아보고 그에 관련된 내용으로 풀어줍니다.

ex) 이 학교는 이런점이 있기에 본인이 추구하는 방향에 잘 맞고, 훌륭한 교수님들과 학생들로부터 더욱 자극을 받아 성장할 수 있을것이다.


예를 좀 가볍게 들었는데요, 가장 중요한건 서론, 본론, 결론 이 되겠구요.

그리고 또 적는 내용을 본인의 머릿속에서만 가져오는게 아니고, 학교의 정보 등을 보고 그 내용에서 끌어와야합니다.

그래야 적는것도 수월하고 내용도 더 좋게 작성이 될 것입니다.


꿈의 시작과도 같은 대학 입학을 위한 대입자소서

대입자소서 양식의 1번 예시를 작성해봤습니다.


다음번엔 2번 예시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