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휴면계좌 숨은돈찾기, 나도 몰랐던 목돈 찾기!

반응형

많은 분들이 통장을 만들고 자주 쓰지않아 생기는 휴면통장

그런 휴면계좌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우체국이나 보험사, 은행에서 보유하고 있는 예금을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숨은 돈 찾기는 우리가 빨래를 하고, 청바지에 쪼그라든 지폐를 발견하듯 짜릿한 쾌감을 느끼게 해주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숨은돈을 찾아내고 받는 법, 그리고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조회시스템이 좋아져서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휴면계좌 통합 조회로 굳이 보험사별, 은행별로 일일이 로그인 할 필요 없이 한번에 조회가 됩니다.

휴면계좌라 하면, 계좌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적용이 되는데, 각 계좌별로 휴면계좌가 되는 시기가 다릅니다.

우체국 예금은 10년, 은행은 5년, 보험은 2년간 사용을 하지 않아야 휴면계좌 조회가 됩니다.

여기서 사용을 하지 않았다는것은 거래가 없었다 라고 인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로 숨은돈을 발견했다면, 해당 은행에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으로 손쉽게 이체하여 본인의 숨은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점은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을 사용하여 발견한 본인의 휴면계좌는 2년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기부처리가 됩니다.

숨어있는 돈이 많아 정부에서도 홍보를 하고 있는 시점이다보니 이러한 기부시스템은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데요.

본인이 찾지 않아서 기부처리된 금액에 대해서는 직접 해당 기관(은행 등)을 방문하면 돌려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를 말씀드리고 손쉽게 조회하는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휴면계좌 통합조회사이트는 https://www.payinfo.or.kr 입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상단의 계좌통합관리 에서 계좌통합조회를 선택하여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이 필요하니 꼭 준비하시고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 계좌통합관리를 선택해보셨다면 잔고이전,해지 항목도 확인하셨을텐데 이 또한 손쉽게 가능합니다.


본인 인증을 마치고 조회를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제 경우에는 실제 휴면계좌는 1건 (하나은행) 이고, 나머지 은행의 통장들은 실제로 사용중이라고 나옵니다.

저는 작년에 국민은행에서 휴면계좌 2건을 발견했고, 그 2건에서 10만원 이상의 숨은돈을 찾아내어 맛있는 저녁을 먹었습니다.


직장인여러분들, 숨은돈 찾아내시어 오늘밤 맛있는 저녁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