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부럼으로 사용되는 호두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정월대보름마다 챙겨먹게되는 호두는 사실 연령이 낮을수록 호두과자로 더 익숙합니다.

그렇다보니 호두 효능을 모른체 휴게소에서 맛으로 호두과자를 먹곤 하는데요.

원래는 대보름에 꼭 챙겨먹던 견과류답게 굉장히 유익한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호두는 단단한 껍질속에 들어있는 견과류로 굉장히 기름기가 많은 견과류입니다.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이며 원산지는 중국인데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재배가 됩니다.

우선적으로 호두의 성분은 다량의 단백질과 비타민B,

그리고 비린냄새나 맛이 없는 몸에좋은 기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도 많이 함유하고있는데 이런 호두는 우리나라에서는 귀신을 쫓는 부럼으로 사용되곤 했습니다.


우선 호두의 성분으로 인한 효능보다 부럼으로서 사용되었던 내용을 말씀드리면

정월대보름에 밤, 무, 호두, 은행 등 부럼의 재료들을 깨며 1년간의 건강을 기원하는데요.

대표적인 부럼이 바로 호두입니다.


그럼 호두의 효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호두는 뇌모양으로 생겼는데 실제로도 뇌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두는 오메가3 지방을 함유하고있는데 이 성분이 뇌세포를 생성시켜주며 자극해주어 뇌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2.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호두에 포함된 다량의 맑은 기름은 짜내어서 피부미용에 쓰일정도로 피부에 좋습니다.

그리고 호두자체에 항산화 성분이 있어 피부미용에 좋을 뿐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탁월합니다.

항산화 성분이란 우리몸속에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를 맑게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부족하면 생기는 질병인 골다공증이지만 호두는 다량의 칼슘성분을 함유하고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추가로 칼슘이 있어야 우리의 근육이나 장기들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우울증 완화와 예방효과

비타민 B1을 많이 포함하고있는 호두는 우리의 신경을 자극해주어 무기력증이나 우울증이 완화되는 효능을 지니고있습니다.


5. 다이어트효과

위에 설명된 비타민B1은 우리몸의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소진시키는 성분에 속합니다.

탄수화물은 섭취 후 일정시간 소모되지않으면 지방으로 변하여 우리의 체중을 늘리지만 빠르게 소모되는만큼 탄수화물을 빨리 소비할경우 그 다음 소비되는 성분인 지방을 소모하기때문에 우리의 다이어트에도 큰 효과를 보입니다.


호두 부작용

호두는 기름이 굉장히 많은 견과류이며 칼로리 또한 굉장히 높습니다.

다량의 기름은 과다섭취시 설사를 불러일으키므로 하루 3~4개의 호두가 적정량입니다.

또한 칼로리가 높기떄문에 과다섭취를 하거나 호두과자로 다량 섭취하게되면 비만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좌측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세요.

글쓴이에게 너무나 힘이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