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것부터 챙기자

반응형

불면증은 예고없이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는 정신과 해동장애 중 하나입니다.

대체적으로 불면증이 찾아오는 이유는 상당히 여러가지지만 당연한 내용부터 말씀드려볼까합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은 우선 과다한 카페인의 섭취나 생활패턴의 변화, 큰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입니다.

가령 평소에 11시에 잠을 자던사람이 유튜브나 휴대폰게임등을 하다가 12시에 잠을 자게되고, 다음날에 1시에 잠을 잔다면 이 생활패턴은 우리몸에 익숙해지기 시작하고 그 후에는 일찍 자려고해도 잠을 쉽게 이룰수가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한번 틀어진 수면습관은 그 흐름을 되찾는데 약 2주정도는 소요됩니다.

불면증 원인은 아래와 같으니 불면증 해결을 위해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1. 생활습관

잦은 음주나 흡연, 카페인섭취가 이루어지면 정상적인 수면활동이 이루어지지않으며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휴대폰의 사용입니다. 잠을 자기전에 습관적으로 휴대폰을 한다던지, 늦은시간까지 컴퓨터를 하다가 잠을 청하게되면 우리의 뇌는 잠을 잘 준비가 되어있지않아 불면증에 시달리게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잠이 오지않으니 다시 휴대폰을보다가 잠을청하고, 또 잠이오지않아 휴대폰을 보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2. 약 복용

혹시 드시는 약물중에 항암제, 갑상선치료제, 항우울제나 피임약등을 드신다면 이 약들의 선분은 수면장애를 불러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의 몸상태와 수면의 필요여부에 따라 약을 조절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습관적인 수면제복용은 지속적인 수면장애가 생깁니다. 수면제 복용 또한 조절이 필요합니다.


3. 온도

우리가 수면을 취할때는 잠자리의 온도나 방의 온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온도가 낮거나 높은것이 문제인데. 추운상태에서 전기장판이나 보일러를 통해 온도를 높여놓고 따듯하게 자려고한다면 잠에 들고나서 높아진  온도로인해 잠이 깨게되면 추후 습관적으로 새벽에 깨며 수면장애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소음

혹시 집근처에서 공사를 하거나 집에서 지속적인 소음을 내는 제품이 있다면 우리는 수면중에 무의식적으로 수면장애를 겪으며 추후 불면증에 걸리게 됩니다. 수면을 취할때에는 노래를 듣는 행동도 굉장히 안좋습니다.

위의 증상들 중 내가 해당하는 것이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혹시 해당이된다면 그 행동들을 절제하시어 효율적인 수면을 취하셔야합니다.

불면증의 해결은 수면제를 통해 수면시간을 되찾는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만들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자연소리를 들으며 자는것은 정말 효과가 있긴 했습니다.

최근엔 관련어플도 많이 나왔으니 수면유도 소리를 들으며 주무시는것도 시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