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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 사용법 안내와 제로페이 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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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여러모로 이슈가 되고있는것이 바로 '제로페이' 라고 생각합니다.

제로페이 란 소상공인, 시민 모두가 이득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소득이 적은 분들과 지출을 하는 사용자 모두를 위해 나온 방법인만큼

많은 분들이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카드수수료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의 의견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단순히 저만 생각해도 현금을 들고다니기 귀찮아서 카드만 들고다니는데

이런 상황이다보니 카드수수료가 엄청나게 부담이 된 것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소액결제가 카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편의점, 식당 등 저가의 물품을 사도 대부분 카드로 계산을 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예전엔 편의점에서 기호식품을 구입하면 카드결제를 거부했었는데요.

요즘에는 1,000원 미만의 물건을 사도 전부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글을 쓰는 저 역시 대부분의 카드결제가 1만원~2만원 사이의 물건을 사고

가격에 상관없이 대부분 카드로 정산을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계산하는 금액에서 카드수수료를 제외하면 실제로 업주가 받아가는 금액은 생각보다 많이 적습니다.

인건비, 가게세, 고정지출비 등을 제외하고서도 카드수수료까지 나가다보니

소상공인들은 가게가 지속되기 굉장히 힘들어지는데요.

실제 카드수수료는 우리가 아는 금액에서 최대 2.3% 까지 나옵니다.

(기존 카드 수수료 : 연 매출 3억원 이하 - 0.8%, 3~5억원 - 1.3%, 5억원 초과 - 2.3% )


몇 천원의 물건을 구입하고 카드를 긁을 때 거절할수도 없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실제로 정부에서는 수수료 인하를 계속해서 주장해왔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제안한 수수료 제로가 우리가 아는 제로페이로 출시된 것입니다.


제로페이는 연 매출 8억 이하 가맹점은 수수료가 무료,

8~12억원은 0.3%, 12억을 초과하는 매장에 대해서는 0.5%로

최대 2.3%였던 기존 수수료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에게만 제공하면 실제로 사용해야하는 소비자들이

굳이 제로페이를 이용할리가 없겠죠??

그럼 이제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로페이 - 소비자


매년 연말마다 13월의 월급을 꿈꾸는 직장인을 위한 소득공제

제로페의의 가장 큰 장점은 이 소득공제 입니다.

소득공제란 소득에 세금을 부과하기 전에 특정 항목들을 감면 해 주는 정책으로

지출한 소득세를 환급해주는 정책인데요.

실제로 신용카드의 소득공제율은 점점 낮아지고있고,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 또한 낮춰지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점점 현금사용을 권장하며 현금영수증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데요.

현금영수증을 쓰더라도 업주 입장에선 얼굴이 구겨지기 때문에 눈치가 보이던게

현재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이럼에도 현금을 사용하면 공제율이 30%였는데 제로페이의 소득공제율은 40%입니다.

업주에게 부담도 안주는 제로페이가 소득공제율은 현금보다도 높다보니

많은 직장인들이 2019년 연말정산을 위해 제로페이로 변경하고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제로페이 역시 언제나 40%의 공제율을 갖고있진 않습니다.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라는 정책의 취지가 소상공인분들을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취지에 맞게 소상공인 가맹점만 40%의 소득공제율을 가지며,

그 외의 결제건에서는 현금과 동일한 30%의 공제율을 가집니다.

최소 현금과 동급이기때문에 정말 실용성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사용 방법은 우선 사용하고 계신 은행의 모바일어플을 이용하여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원터치개인 (우리은행), KB리브 (국민은행), i-ONE뱅크 (기업은행) 등 은행어플이 필요하며

네이버페이나 페이코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네이버 페이는 미리 제로페이 등록을 해 놓으면,

네이버 우측상단의 QR코드 결제를 탭하여 매장의 결제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제됩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QR코드 결제가 사용화되었다고 하죠.

속도도 빠르고 방법도 어렵지 않아 앞으로 점점 확산될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제로페이 란, 그리고 제로페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만, 이 정책의 단점으로 나오는 부분은 신용카드사의 매출이 줄어들며

2차적인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카드사의 매출이 줄어들면 직원 감축이 생길 수 있으며

많은 금액을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신용카드 바우처의 혜택을 많이 보셨을텐데

바우처의 간소화, 혜택의 간소화로 신용카드사에서 실제로 많은 부분을 변경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빈부격차도 줄어들 수 있고 취지 자체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제로페이, 계속해서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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