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직장 정보

구직을 위한 첫걸음,이력서 자기소개서 예시

반응형

요즘 많은분들이 취업난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사실 취업에는 여러가지 추가적인 요소가 필요하겠지만 대표적으로 이력서 쓰는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력서를 쓰는 기본적인 방법과 자기소개서 예시를 통한 이력서 잘쓰는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요즘은 블라인드면접 이라는 것 때문에 이력서에 사진을 자체적으로 안넣으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저는 실제 인사팀에서 채용까지 맡아본 입장에서, 실물과 전혀 다른 사진을 넣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너무 거짓된 정보를 넣지만 않으면 크게 문제될건 없다고 생각하지만,

면접에 붙게되면 민망함은 본인의 몫이겠죠??

그럼 우선, 채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이력서 쓰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력서 양식

이력서 양식은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치기만 해도 나올텐데,

사람인 이나 잡코리아 의 양식에 작성하는것은 물론, 자기만의 양식을 만들어 두시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인 이력서양식을 조금씩 수정하여 좀 더 간결하고 가독성 좋게 만들어 두는 것이죠.

이력서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제외하고 경력사항을 잘 작성하셔야 하는데, 

경력사항에는 적을 수 있는 공간이 적기 때문에 간략하게 본인의 업무역량중 가장 커다란 점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경력사항에 적는 이직사유 또는 퇴사사유 를 정말 잘 적어주셔야 하는데,

이 사유를 잘 적어야만 면접에서도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퇴사 사유


잘 적은 퇴사사유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퇴사사유는 면접관 또는 이력서를 검토하는 사람이 반론을 달 수 없게하는것이 기본입니다.

예를 들어 이직사유에 급여 동결 이라고 적는다면 새로운 직장에서 이런 질문을 던질 수 있죠.

"우리 회사에선 인사평가로 급여가 동결될 수도 있는데 이런경우 퇴사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렇게 직접적으로 물어보지 않을 수 있지만, 저런식으로 생각하기 충분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퇴사사유의 예를 들자면 "기존에 맡던 영업일을 계속 하고싶은데,

회사에서 A/S부서로 강제발령을 내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한다면???

본인은 영업에 꿈이 있고 비전을 느끼며 열심히 하려는게 보이기 때문에 점수가 + 될 것이고,

퇴사사유도 별다른 이유를 들지 않을 것 입니다. 물론, 왜 A/S부서로 이동됬을지에 대한 이유정도는 생각하셔야겠지요.

퇴사사유까지 잘 적어주셨으면 다음은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기소개서 잘 쓰는법


저도 이직을 할때 자기소개서때문에 정말 고민을 많이 하는데,

우선 자기소개서는 1회용이 아닙니다. 회사마다 자기소개서 양식이 조금씩 다르고,

정말 특이한 양식으로 작성해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절대 일회성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자료를 잘 저장해두어 내용을 만들어내면 좋습니다.

본인이 쓴 자기소개서가 새롭게 쓸 자기소개서의 예시가 된다는걸 명심하셔야합니다.




그럼 자기소개서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성장과정   2. 성격 및 장단점   3. 지원동기   4. 입사 후 포부


1. 성장과정 의 경우 그렇게 대단한 부분을 보는것이 아니고,

별 문제가 없는지 올바르게 성장하였는지를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는 언제나 자기자신을 어필한다는것을 생각하시고,

나를 좀 더 비싸게 팔기 위한 소개문구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가족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며 독립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것을 했고,

자기 발전을 위해 이러이러한 도전을 해봤다. 라는 틀로 가주시면 좋습니다.


2. 성격 및 장단점 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사실대로 적으시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장점은 많이 그리고 단점은 대안까지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단점을 건망증이 심하다. 라고 적으면 감독관은

이 사람이 덜렁댄다. 꼼꼼하지 못하다. 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같은 내용으로 작성해도 단점을 건망증이 심합니다. 그러므로 휴대폰에 일정관리를 그때그때 하고있고,

중요한 메모들은 항상 적어두고 매일 아침 확인합니다. 라고 적는다면

이 사람은 자기개발을 참 열심히 하는 사람이다 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언제나 주의할 점은 점은 꼭 대안적어주셔야 한다는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지원동기 는 입사하시려는 회사의 홈페이지, 인재상 및 최근 이슈내용을 확인하시고

그것을 토대로 작성하시는 겁니다.   예를 들어 A회사가 복지가 좋아서 가고싶다는 일반적인 생각이라면

'귀사에서는 직원들을 귀하게 여겨 보다 좋은 업무환경을 만들어주기위해 이런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고,

직원들이 애사심을 가질 수 있게 이런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저도 이 회사를 다니고 싶어 지원하게 됬습니다.'

라고 쓴다면 이 직원이 공부를 했고, 의욕도 있구나 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4. 입사 후 포부 는 가장 쉬운 내용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직군에 대해 생각하여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적어준다면

그것으로 큰 점수를 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의사항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를 작성함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절대 소설을 쓰는것이 아니라는걸 생각하셔야됩니다.

이력서를 바탕으로 면접이 이루어지고, 이력서 내용을 믿고 채용을 할 것이므로

어느정도 본인이 작성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실천하고, 사실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어디나 수습기간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거짓뿐인 이력서를 작성한다면 큰 감점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럼 많은분들이 원하는 직장에 들어갈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