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직장 정보

자기소개서 성격장단점 잘쓰는 법과 좋은 예시

반응형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자기소개서 두번째 항목 [성격 및 본인의 장단점]을 좀 더 잘쓰는 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성격장단점 이라고 편하게 말하겠습니다.


우선, 성격에 대한 글은 생각보다 편합니다.

입사를 함에 있어 내성적, 외향적이 아닌 그 외의 꼼꼼한 성격,

적극적인 성격은 면접시에 얼마든지 노력으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자기소개서를 열심히 작성하지 않고, 연기 연습만 하면 되는것이냐 ! 

그건 또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에 맞는 성격을 찾아내고, 그 성격을 포장해야 하며 본인이 지향하는 회사의 비젼,

원하는 팀의 성향, 본인의 업무내용과 맞는 장점, 맞지 않는 단점을 찾아야 합니다.

우선 팀의 성향은 파악이 어려우므로 그 외 다른부분으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력서에서 자기소개서를 쓸 때 가장 중요한게 바로 회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인데,

자기소개서의 성장배경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회사의 정보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홈페이지와 대표이사의 인터뷰내용 등을 찾아보고 가고자 하는 회사의 방향성, 비젼 등을 파악합니다.

이번 글은 [엔씨소프트]를 예로 들어 적어보겠습니다.

국내 게임업계의 정상에 있는 엔씨소프트 홈페이지의 내용을 확인하면

mission - 즐거움으로 연결된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

format - 작고, 강하고, 알찬기업

spirit - 우주정복 ! 입니다.




역시 게임회사답게 재밌는 내용인데요.

우선적으로 회사가 즐거움을 지향하며, 굉장히 유쾌한 비젼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으로 본인이 발랄하다, 적극적이며 유쾌한 성격이다. 의 내용으로 가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장점은 format을 보고 지정해보려 하는데요. 우리가 주목할건 '작고', '알찬기업'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는 부분에서 작다는 걸 강조했기에, 저는 본인의 겸손을 강조하며

그러나 반전을 통해 알차게 완성된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면 좋겠는데요. 

예를들자면 '저는 어느 집단이나 프로젝트에서 뛰어난 능력을 돋보이는 성격이 아닌 조용히 업무를 수행하는, 하지만 맡은바 업무에선 적극적이며 냉철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에는 학창시절부터 팀웍의 중요성을 알았기에 너무 튀지않고 여럿이 함께 나아가는게 결과물이 훨씬 좋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라고 쓰는식이죠.

알찬기업에 대한 내용을 팀웍으로 특출난 사람이 아니어도 모여서 함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를 띄게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성격에는 언제나 근거가 필요합니다.

제가 예로 작성한 글만 봐도 그렇죠.



그럼 이제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봐야하는데,

이 부분은 이전에 작성한 글에서도 말했듯 장점은 본인 업무에 맞는 장점을 내세웁니다.

회계관련 직무의 경우 꼼꼼하거나 신중하다는 성격으로 말씀하시면 되고,

단점의 경우는 업무와 상관없지만 너무 현실성 없는 단점은 말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단점은 당연히 극복에 대한 얘기도 해야합니다.

본인의 단점이 덜렁대는 것이라면 업무에 대해서는 이러한 단점을 잘 알고있어서 만들어진 자료,

혹은 자료를 작성할때 두세번 반드시 검토한다는 내용을 넣는것이죠.

이러한 키포인트만 확인하시면 자기소개서의 성격,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서는 좋은 내용을 쓰실 수 있을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지원동기에 대해 파해쳐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