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하므로 함으로 어떤걸 써야할까?

반응형


하므로와 함으로 둘 중 맞는 표현 알아보기

한글을 사용하다보면 종종 헷갈리는 문구가 나오곤 합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무엇을 함으로, 무엇을 하므로 인데요.

이 두가지는 어떻게보면 함으로가 맞는 표현같고

하므로는 어린 연령대에서 편하게 받침을 없앤 뒤 사용하는 말 같습니다.

그러나 이 두가지 모두 맞는 표현입니다.


하므로 함으로

~함으로 는 뒤에 '써' 가 생략된 말입니다.

그러니 [~함으로써]가 정확한 표현이며 진짜 의미이죠.

함으로써는 특정 행동을 나타내기때문에

'무언가를 함으로 인해서'의 의미를 가집니다.

그래서 함으로를 대체할 문구로 <하는 것으로>를 대입하면

그 말이 맞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돈을 구함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 돈을 구하므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위 두가지에서는 '돈을 구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가 문맥상 맞기때문에

빨간 글씨인 돈을 구함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가 맞는 표현입니다.


그럼 하므로는 어떨 때 쓰일까요?

~하므로는 상황이나 감정등을 나타내며

<~하기 때문에> 를 대입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또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그는 너를 사랑하므로 헌신적일 수 있다.

 - 그는 너를 사랑함으로 헌신적일 수 있다.

위 역시 '하므로' → '하기 때문에'

'함으로' → '하는 것으로' 를 대입해보겠습니다.


 - 그는 너를 사랑하기 때문에 헌신적일 수 있다.

 - 그는 너를 사랑하는 것으로 헌신적일 수 있다.

어떤가요. 척 봐도 위에 말이 맞는 표현이지요?


어떤 단어를 써야할지 헷갈리신다면

대체가능한 단어를 넣어보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