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알아보기

반응형

요즘엔 정말 날씨의 기준이 바뀌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계절에 따른 춥고 더운게 날씨였다면 요즘에는 날씨어때? 라는 물음에 "오늘 공기 좋아" 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미세먼지로 전국민이 괴로워하고있는데요.

당장에 숨을 쉬어야 하는 우리라서 피할 수 없지만 굉장히 불쾌하고 몸에 안좋은 미세먼지때문에 요즘 길거리에선 마스크를 낀 분들이 정말 많이 보입니다.  미세먼지로부터 우리몸을 지킬 수 있는것은 공기청정기나 마스크도 있겠지만 미세먼지를 우리몸에서 분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우선 미세먼지가 어떻게 나쁜지에 대해 알아야 좀 더 조심하게 될 것 같은데요.

미세먼지는 중금속이 주 성분으로 이루어져있어 몸에 축적되게 되며, 호흡기에 안좋으며 탈모나 피부질환에 걸리게합니다.

그리고 입자가 굉장히 작기때문에 흡수를 안하기는 힘들며 마스크를 쓰고 돌아다녀도 옷이나 몸에 붙어있기때문에 내가 머무는 공간에는 항상 미세먼지가 있게됩니다.

그럼 어쩔 수 없이 흡수되는 미세먼지의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마늘

한국인의 경우 김치를 통해 많이섭취하는 식품인 마늘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은 항균작용이 있기때문에 우리몸에 이롭기도 하지만 중금속의 배출을 돕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미세먼지에 특히 좋습닌다.

또한 마늘의 매운맛은 스트레스의 해소와 불면증에에 도움이되며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뇨에도 좋습니다.


2. 미나리

미나리는 예전부터 약재로 쓰일정도로 우리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주로 무침이나 전골에 넣어먹으며 국에도 넣어먹는 미나리는 청혈, 해독효과가 우수해 우리의 피를 맑게 해줍니다. 또한 비타민이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있어 미나리를 자주 먹는것 만으로도 비타민흡수에 큰 도움이되며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효능으로는 우리몸의 독소나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주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변비 개선에 좋습니다.


3. 오리고기

제가 예전에 대전에서 오리고기를 먹은 글을 포스팅하며 오리고기가 미세먼지에 좋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리고기는 예전부터 해독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중금속의 해독에도 큰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중풍에도 좋은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있어 몸에 좋은 기름이므로 다량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4. 브로콜리

흔히 우리가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있는 브로콜리는 설포라판과 인돌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항암효과에 특출납니다.

브로콜리가 우리에게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진 것 또한 항암효과때문인데요. 암예방에 좋으며 다량의 비타민C와 A가 중금속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해독주스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것이 바로 브로콜리입니다.


5. 녹차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차는 마시는 음식중에서는 가장 미세먼지에 좋습니다.

모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이 그러하듯 녹차도 중금속 배출에 좋은데요. 녹차의 카테킨성분은 항산화효능이 있어서 우리몸의 독소를 없애주며 중금속의 유입 또한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성분인 탄닌과 폴리페놀성분은 발암물질을 없애주거나 몸 속의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에 좋고 대표적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기떄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녹차를 즐겨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미세먼지때문에라도 녹차를 조금 더 챙겨드시는게 좋겠습니다.


6. 미역

미역 뿐 아니라 해조류는 우리몸의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좋습니다.

조금은 끈적한 미역은 실제 점전물인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중금속을 붙여서 우리몸 바깥으로 배출을 합니다.

그리고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은 우리몸의 면역력 향상에 좋으며 항암효과에 특출납니다.

탈모증상을 유발하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답게 미역은 탈모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있습니다.


7. 귤

꿀처럼 단 귤은 뀰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간식처럼 먹는 과일은 귤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제철에 먹으면 맛으로도 즐겨먹을 수 있는 귤은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있는데, 이 비타민C는 면역력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귤의 껍질은 항산화효과가 강하기때문에 껍질을 잘 말리셔서 차로 우려내어 드시면 미세먼지에 좋겠습니다.

귤은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우리의 기관지의 점막과 섬모를 마르지않고 촉촉하게 유지시켜주어 미세먼지의 흡입을 막아주며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8. 배(pear)

제가 좋아하는 배는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어 앞서 설명드린 귤처럼 미세먼지의 유입을 막아주며 노폐물 배출에 좋습니다.

하지만 그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우리몸에 이로운 영향을 주며 미세먼지에도 좋은데요, 우선 배는 항암효과가 있어 우리몸을 질병으로부터 막아주고 배의 루테올린 성분으로 기관지건강에도 좋습니다.


여기까지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8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어느덧 피할 수 없게 된 미세먼지, 예방도 좋지만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중금속 성분 배출에도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 정보가 도움이 됬다면 아래의 하트(좋아요)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