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엑셀 데이터를 손쉽게 파악하고 보기 좋게 만드는 부분합에 대하여 기록하려고 합니다.
부분합은 쉽게 표현하면 자동 '소계' 인데요.
여러 큰 항목들의 합계를 자동으로 나누어 합산해주고, 총 합계 또한 구해주기 때문에 자주 이용됩니다.
특히 데이터가 많을 경우 보기좋게 줄여서 확인이 가능하기에 빅데이터 정리에도 유용하죠.
그럼 예시문으로 엑셀 부분합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분합을 이용하면 구분에 해당하는 여러가지 값에 대하여 사용액의 합계들을 손쉽게 구할수 있는데요.
우선 부분합에는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할것은 필터 or 정렬 인데요.
정렬과 필터 모두 엑셀 상단 데이터 탭에 있습니다.
필터는 단축키로 ctrl + shift + L 을 누르셔도 됩니다.
정렬이나 필터는 구분을 기준으로 정렬해줍니다.
오름차순, 내림차순은 아무상관 없으니 원하시는 방향으로 작성하시면 되구요.
정렬을 끝내셨으면 표의 머리글을 포함하여 드래그를 해줍니다.
(구분, 사용일, 사용액을 포함하여 전체 데이터를 드래그)
사진처럼 전체 드래그 후 데이터탭의 부분합을 누르면 아래의 작은 창이 팝업됩니다.
팝업된 창에서 그룹화할 항목 = 정리할 기준 열
(저같은 경우는 A의 합계 B의 합계 이런식으로 구할것이니 구분으로 했습니다.
사용할 함수는 원하시는 내용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합계로 했습니다.
아래의 부분합 계산 항목은 합계를 구할 값을 설정해줍니다.
그 후 합계를 누르면 우리가 원하던 값이 표기됩니다.
제가 약간 손을 본 화면인데요, 우선 A처럼 표기되는게 맞습니다.
A의 값들이 표기되고 그 아래 A 요약 으로 소계가 표기되죠.
그리고 또 다른 기능으로 왼편에 - + 기호가 있는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
-를 누르면 해당영역의 값이 축소됩니다.
제 화면 기준으로 B,C,D가 -로 축소시킨 형태이므로 데이터를 좀 더 편하게 볼 수 있죠.
양이 많은 데이터를 정리할때는 부분합을 써서 간결하게 정리하고
내부의 데이터를 확인할때는 +를 눌러서 값을 열어 확인할 수 있으니
참 편리한 기능을 가진 엑셀 부분합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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