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직장 정보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예시 그리고 잘 쓰는 법

반응형

저는 여태까지 이력서를 쓰는 법과 자기소개서의 성장배경, 성격 및 장단점을 잘 쓰는 법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번째 항목, 지원동기에 관하여 제 생각을 기준으로 조금 더 잘 쓰고,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세번째 항목이 지원동기라는 것은 일반적인 자기소개서 양식을 기준입니다.


지원동기의 개념

우선, 앞서 다른 설명과도 비슷한 맥락으로 지원동기를 왜 적는가에 대하여 생각해봐야 합니다.

왜 적는지를 알아야 회사에서 원하는 스타일로 작성할 수 있고, 더 깊이 있는 글을 적을 수 있으니까요.

사실 지원동기는 '직장을 다니고 싶으니까' 라고 적으면 되긴 하지만 우리는 잘 적어야 하니 나누어 생각해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먼저, 신입의 경우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신입은 사회 초년생으로써 다른 회사들에도 열심히 지원을 하고 있겠죠.

그러면 지원동기는 사실상 복사 + 붙이기 가 될 가능성이 많은데, 우리는 조금이라도 더 '성의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성의있는 자기소개서라면 먼저 회사마다 다르게 쓴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겠습니다.

그럼 본인이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의 인재상, 비젼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의 인재상이 없다면 회사의 경영방침, 목표를 보고 그걸 기반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목표, 경영방침 이 혁신, 신중함 이라고 가정합니다.

지원동기는 내가 혁신적이고 신중한 사람이라고 적는게 아니고 내가 가고싶어하는 회사가 이 회사인데, 이 회사는 이런사람을 원하는구나. 나는 그런사람이 될 거고 내가 추구하는 업무방향도 그렇다. 라고 말해야하죠.

자기소개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ex) 제가 이 회사에 지원하게된 이유는 언제나 회사를 다니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연구하며 더 나은 발전을 하기 위해 자기개발을 하며 직장생활을 하고 싶은데, 이 회사도 계속해서 발전하려고 연구하고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는 등 굉장히 혁신적인 모습을 보게되어 입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일에 있어서는 완벽해지고 싶은 저는 새로운 사업에도 신중하고, 직원의 능력을 믿으면서도 체계적인 구조로 오류없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이 회사에서 보다 완벽에 가까운 업무능력을 키우고 싶습니다.

라는 식으로 써줍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내가 이 회사에 대해 찾아봤다는걸 강하게 어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놓고 혁신, 신중함 이라는 단어를 쓰는것이죠.

그럼 경력직의 경우에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경력직은 전에 회사를 다녔거나 다니고 있기 때문에 '이직의 이유'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에 회사에선 이유가 있어 그만두었고, 새로운 이 회사에서는 저러한 이유때문에 지원하게 됬다. 가 되야하죠.

그럼 경력직 자기소개서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이냐.

바로 반박이 불가능한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사실대로 적는것이 좋겠지만 업무능력이나 안 좋은 일로 그만두게 되면 새로운 회사에서도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럼 경력직 자기소개서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ex) 직전 회사인 그 곳 에서 지방으로 사업을 확장시키며 사업확장에 필요한 인재들을 지방으로 발령을 냈습니다. 그로 인하여 저 또한 지방으로 발령이 났지만 회사에서는 별도로 숙소에 대한 지원을 해주지 않아 부담이 된 저는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 회사에서 오래 다니는게 목표이고 가능하다면 정년퇴직까지 계속 근무하고 싶기에 신중한 이직을 위해 주변 지인들에게 괜찮은 회사를 묻던 도중 지인을 통해 이 회사에 대하여 듣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회사에 매력을 느꼈고, 좀 더 찾아보니 경영방침과 진취적인 사업성향에 더욱 더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제 경험과 능력을 살려서 이 회사에 기여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라는 식으로 풀어나갑니다.

사실.. 저도 좀 내용이 깔끔하지 못한데요.

어느정도 진심이 담겨있어야 하고 실제 자료를 보고 작성해야 조금 더 디테일한 글이 나올겁니다.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한 작업이 되는 이력서, 그리고 자기소개서

글을 써내려가는것이 많이 힘드시겠지만 조금 더 힘내셔서 멋진 취업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