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지식 창고

간헐적 단식 방법 16:8 | 문제점과 효과

반응형


간헐적 단식은 종종 매스컴에서도 다루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종종 방송매체를 통해 접하기 때문에 단어가 생소하진 않지만 처음에 들었을 땐 굉장히 생소한 단어였는데요. 

일단 간헐적 단식의 의미는 어느 정도의 시간 동안 단식을 하고 그 후에 특정 시간 동안은 식사를 하는 식이조절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이 이슈가 된 이유는 어느 정도 자율성이 보장되며 그 효과가 정말 좋기 때문인데요. 

그럼 간헐적 단식 방법과 문제점,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은 체내의 공복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방법으로 시간으로 나누었을 때 하루 기준 16:8, 16시간은 공복의 상태로, 8시간은 음식을 먹어도 되는 상태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이 8시간 또한 아침식사를 기준으로 8시간이죠. 

이렇게 공복을 유지함으로 인해 우리 몸속에서 염증만을 유발하는 물질인 백색지방을 칼로리 소모가 가능한 갈색지방으로 변경하도록 하는 것이죠.  간헐적 단식의 핵심은 우리가 평소 알고 있는 여러 번 조금씩 먹는 다이어트와는 다르게 그 어떤 군것질도 하지 않고 쭉 굶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엔 공복이 길면 몸에 안 좋을 것이라 생각하시겠지만 의외로 좋은 점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복 상태로 잠이 들기 때문에 자는 동안 소화를 시킬 일이 없어 깊은 숙면을 할 수 있고 당연히 칼로리 소모가 잘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16시간 공복은 처음 진입하는 분들에 겐 굉장히 힘드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초반에는 12:12 간헐적 단식을 하는데요. 

아침 06시부터 저녁 06시까지만 식사를 하고 나머지 12시간은 단식을 하는 것이 주요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는 분들이 주로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공복 기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되지만 식사를 하는 8시간 or 12시간 동안은 그 어떤 것을 먹어도 된다고 말이죠. 

하지만 장기간 굶게 되는 간헐적 단식에서 영양의 밸런스는 필수적입니다. 

식사시간에 고열량의 음식들, 치킨이나 햄버거, 삼겹살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영양분의 밸런스가 깨질 수 있고 급격히 고칼로리의 음식이 들어오면 위와 장이 부담을 느껴 설사를 하거나 복통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헐적단식을 하시면 안되는분들도 있는데요.

궤양 이상의 큰 병을 가지고 계신분들이나 당뇨 환자, 고혈압환자 등 기본적으로 식사관리를 해야하는 질병을 가지신분들은 절대 하지않으셔야 합니다. 또한 여러 영양소를 꾸준히 드셔야하는 임산부나 노인분들, 그리고 한창 성장해야할 청소년분들 또한 단식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성공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간헐적 탄식의 키포인트는 식사한 칼로리를 모두 낮동안 모두 소진하고 저녁에는 자연스레 지방이 소모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이런 정보들을 모두 활용하시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