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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VLOOKUP함수 사용법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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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함수중 가장 많이 쓰이면서도 은근히 어려운

VLOOKUP함수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VLOOKUP은 엑셀파일 끼리 자료들을 합치거나

검토를 할 때 필요한 작업인데요.


각 행마다의 고유값을 기준으로 원하는 값들을 불러오는 함수입니다.

순서에 상관없이 내가 설정한 고유값에 해당하는 값을 불러오는데요.

예시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런 식의 자료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원래는 우측 전화번호가 있는 표는 다른 엑셀에 있는 경우가 많지만

예시이기 때문에 한 엑셀 시트에 작성했습니다.


물론 정렬을 해서 그대로 붙여넣어도 되지만

가끔 다른값이 있거나 왼쪽 리스트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전화번호만

불러오고 싶다면 정답은 VLOOKUP함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우선 VLOOKUP함수 사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셀은 좌측 전화번호 빈 칸에 두시고 아래처럼 작성합니다.

=VLOOKUP(고유값,찾을셀 범위,원하는값의 행 번호,정확성여부)

이렇게 되는데요.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고유값은 김말똥, 김개똥 같이 두 자료에 공통된 부분입니다.

E3셀에서 Vlookup을 작성한다면

=vlookup(E3,    가 됩니다.

그 후 찾을 셀 범위는 고유값을 포함하여 셀 범위를 잡아줍니다.

아래 사진처럼 잡아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찾으려는 값(전화번호) 보다 고유값(성명)이

좌측에 있어야합니다.

이 부분은 자료를 간단히 수정하시면 되니 알아두셨다가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3번째로 들어가는 원하는값의 행 번호 인데요.

범위로 지정한 값들 중 전화번호는 2번째 행에 위치해있으므로

이 수식에서는 2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정확성여부 라고 표현하였는데

이건 그냥 0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고유값과 완전히 일치하는 값만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그럼 완성된 함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VLOOKUP(B3,$H$3:$I$12,2,0) 인데요

범위를 지정하실 때 F4를 눌러 범위값을 고정해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제 보기와 같이 $표시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 두가지가 고정 을 뜻합니다.

위 하나의 셀을 작성하시고 자동채우기를 사용하시면

범위도 한 칸씩 아래로 가기때문에 오류가 나게 되니

반드시 고정값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이렇게 업무에 도움이되는 엑셀함수 VLOOKUP함수를 알아봤는데요.

이 사용법을 잘 확인하셔서 업무하실때 좀 더 빠르게 작업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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