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율마스터과정/환율 첫걸음

2018 07 08 엔화 분석 그리고 전망

반응형

오늘은 일요일이기 때문에 금요일 기준 엔화와 주말간 일어난 일을 바탕으로 간단한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우선 3년치 그래프를 보면서 엔화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말하겠습니다.

엔화의 3년간 변동 그래프를 보면 현재 최고와 최저의 중간에 위치해있고, 상승을 계속 하고있는 추세입니다.

우선, 환율이 엔화뿐 아니라 달러, 유로화 전부 상승중에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이슈가 없는 엔화의 상승은 시기적인 상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정으로 인해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엔화의 가치는 앞으로 좀 더 상승할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럼 최근 일본에 관련된 기사와 3개월 그래프로 좀더 세부적인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본이 주말사이 (7월 9일,10일) 심각한 폭우와 지진으로 피해가 굉장히 크다고 합니다.

환율 이라는것은 곧 나라의 상태와도 연관이 있기에 일본화페의 환율은 낮아질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럼 3개월 그래프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급상승 후 어느정도 유지되고있는 상태인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물론 7월6일 금요일 그래프이지만 들쭉날쭉했던그래프가 최근에 들어와 완만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분화 된 그래프가 필요할 것 같아 1개월 분석그래프도 준비했습니다.

1개월 기준 그래프를 보니 조금더 확신이 생깁니다.

하루하루 변동이 심했던 엔화가 최근 굉장히 완만해져가고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이슈가 잠잠해져감에 따라 엔화도 정착을 시도하고 있는데, 이 시점에서 자연재해로 인한 문제로 반영이 될지, 또는 크게 반영되는값 없이 유지 또는 상승이 이어질지를 생각해봐야겠습니다.

 

그럼 일본의 호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최근 일본의 자동차 시장판매량이 최근 21년간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일본의 미국 투자량이 70%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미국의 경기가 좋아지고 큰 감세 정책으로 인해 미국 내 투자를 많이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서 미국화폐, 달러의 환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마찬가리고 1개월 차트로 준비했습니다.

1개월 그래프가 달러와 엔화가 정말 똑같은 양상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정말 놓치면 안될 부분입니다. 달러와 엔화는 약 1개월간 같은 양상으로 상승, 하락했고 일본의 시장경제도 상승중에 있으며 미국의 경제도 체제의 변환으로 좀 더 상승이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금일은 엔화의 분석이므로 엔화에 대하여 견해를 말하자면 현재 일본의 상태는 쉽게설명하여 악재 = 자연재해, 호재 = 국가 경제력 상승 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환율에 더 큰 요인을 끼치는 부분이 호재가 더 강하고, 미국의 환율도 중.장기적으로는 좀 더 상승할 수 있기때문에 당장 월요일의 환율은 떨어질 수도 있지만 앞으로의 엔화의 가치는 좀 더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